Division of Education
교육심리학전공 소개
교육심리학은 교육관련 분야의 학자 양성과 학교 및 사회관련 기관에서의 교사, 상담원, 연구원 등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1988년에 석사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학교 및 사회교육 기관을 포함한 전반적인 교육현상을 심리학적 지식 및 이론체계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활동의 질적 개선과 효과증대를 위하여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장면에서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전공에서는 심리학적 지식과 방법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그를 교육 실제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인간발달과정 및 교수 - 학습과정의 개선 방법을 개발하는데 주된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전공는 인간 발달, 개인차, 교수 및 학습, 동기, 상담, 성격, 평가 등의 이론적 교과와 교육심리통계, 교육연구법, 심리검사 및 측정 등의 방법론적 교과를 주요 교육과정 안에 포함함으로써, 교육 전문가로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균형있게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의 일반적인 교육 목표는 교육심리 관련 이론과 연구 방법을 교수하여 교육 관련 분야의 교수 및 연구 활동을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자로서의 기본 능력과 소양을 길러 주고, 또한 교육 및 사회관련 분야에서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 실천가로서의 전문성을 갖춰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 관련학회는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국제영재학회, 한국아동학회, 한국발달심리학회, 상담심리학회, 한국여성학회 등이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주로 교육, 심리, 상담, 학습과 관련된 분야에서 주로 교수, 교사, 연구원, 상담원, 교육공무원 등의 역할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에서의 강의, 각종 교육기관에서의 교사 활동, 교육 연구, 상담 및 각종 심리검사 개발,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 관련 컨텐츠 개발, 영재 및 학습부진아 지도, 진로교육 및 지도 등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