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영 사진
박소영
구분
교육학일반
전화번호
02)2077-7462
이메일
syngprk@sookmyung.ac.kr
사이트
사무실
순헌관 708호

세부내용

□ 주관심 분야

교육행정, 교육정책, 교사교육, 고등교육 국제화 등

 

□ 학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문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철학박사)

 

□ 주요 경력

KJEP 편집위원

외교부 무상원조사업 심의위원

시도교육청 기초학력 지원사업 성과평가위원

국무조정실 산하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위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연구소장

숙명여자대학교 교원양성센터장()

 

□ 대표 저서 및 역서

이슈중심의 교육학개론(공저). 박영스토리(2023)

1990년대생, 교사가 되다(공저). 학이시습(2022)

한국의 지방교육자치(공저). 학지사(2018)

 

□ 최근 주요 논문

“ChatGPT를 활용한 AI 글쓰기 의사소통역량 평가도구 개발 과정에 대한 연구: ㄱ기술 전문가와의 상호소통을 중심으로”, (교신)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6권 제1, 2024.02

지역연계 대학재정지원사업에 나타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쟁점”, (교신) 교육정치학연구, 30권 제4, 2023.12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평가도구 개발”, (교신) 아시아교육연구, 24권 제2, 2023.06

“ChatGPT-4의 과학적 탐구 역량 평가 가능성 탐색: 인간평가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교신) 교육학연구, 61권 제4, 2023.06

정책수용도 향상을 위한 기초학력 정책 성과지표 개발 연구”, (책임) 교육과정평가연구, 26권 제2, 2023.05

정책사업 지원조직 성과지표 개발-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책임) 교육연구논총, 44권 제2, 2023.05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1차 기초학력보장 종합계획을 중심으로”, (교신) 교육정치학연구, 301, 2023.03.

대학혁신의 확산과 채택: 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신) 교육행정학연구 제404, 2022.10

학교 간 학력 차이 요인 분석: 우수학력과 기초학력미달 중학교 비교를 중심으로” (공동) 교육문화연구 제285. 2022.10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과 학교의 특성-학교급 및 교과별 학교배경 요인을 중심으로-",(공동) 교육행정학연구, 제40권 제2호, 2022.06

"일반계 고등학교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학교 특성 비교 : 랏소 로짓 모형을 활용하여",(공동) 교육문화연구, 제28권 제3호, 2022.06

"학문공동체로서 학회의 역할과 참여 실태분석: 교육행정·교원교육·교육재경·교육정치학회를 중심으로*",(공동) 교육행정학연구, 제40권 제1호, 2022.04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 평가도구 개발",(공동) 교육학연구, 제60권 제2호, 2022.04

"90년대생 교사 특성 분석: 세대 특성과 개인 특성을 중심으로",(공동)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1호, 2022.03

"고등학생들의 자기관리 역량에 대한 역량기반 학교 교육 활동의 예측력 분석",(공동)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4호, 2021.12

"학생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공동, 제1)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2021.12

"시·도교육청 학교지원정책의 성과와 과제: 교육청 정책담당자의 인식을 중심으로",(공동) 교육학연구, 제59권 제8호, 2021.12

"학교 내 교사 협력이 교사의 학생 이해에 미치는 효과 분석",(공동)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2021.09

"대학생 세계이해 논술형 평가도구개발 및 타당화", (공동) 교육학연구, 제59권 제5호, 2021.08

 

□ 회원으로 활동중인 학술단체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정치학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