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환 사진
김봉환
구분
상담교육
전화번호
02)710-9387
이메일
bongwhan@sookmyung.ac.kr
사이트
사무실
수련교수회관 409호

세부내용

□ 주 관심 분야

청소년 및 대학생 상담

진로 및 경력개발 상담

상담 프로그램 및 도구 개발

 

□ 학력

공주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상담교육전공, 교육학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상담교육전공, 교육학박사)

 

□ 주요 경력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전문위원(역임)

교육부 정책자문위원/교육과정 심의위원(역임)

고용노동부 국가자격정책 심의위원/한국잡월드 이사(역임)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우수기관 인증위원(역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정책자문위원(역임)

한국진로교육학회 회장(역임)

한국카운슬러협회 회장(역임)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학장(역임)

서울특별시교육청 자문위원(역임)

통일부 하나원 정책자문위원(현재)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위원장(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교수(현재)

 

□ 수상내역

우수박사학위논문상(서울대학교, 1997)

최우수논문상(한국상담학회, 2018)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교육과학기술부, 2010)

우수논문상(한국상담학회, 2014/2016)

공로상(한국상담학회, 2018/2020)

 

□ 주요 저서 및 역서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2019, 학지사)

진로구성상담의 원리와 실제(공역, 2019, 학지사)

상담철학과 윤리(공저, 2018, 학지사)

진로상담의 실제(역, 2017, 학지사)

커리어 카운슬링(공역, 2016, 박영스토리)

상담과 심리치료란 무엇인가(공역, 2013, 학지사)

상담학개론(공저, 2011, 학지사)

학교상담과 생활지도(공저, 2009, 학지사)

특수아동상담(공저, 2003, 학지사)

 

□ 상담도구 개발

직업카드(2003, 학지사)

학과카드(2010, 학지사)

진학인터뷰카드(2017, 학지사)

자기이해진로카드(2017, 학지사)

드림폴리(2018, 학지사)

진로가치카드(2019, 학지사)

커리어볼(2022, 학지사)

직업윤리게임(2023, 학지사)

 

□ 주요 논문(최근 3년)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과보호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내현적 자기애와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취업진로연구, 제12권 제1호, 2022. 3.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산재근로자의 회복탄력성 및 구직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직업재활연구, 제32권 제1호, 21-47, 2022. 3.

“중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성취의 관계: 학업열의의 매개효과 및 부모의 긍정양육태도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9권 제4호, 75-100, 2022. 12.

“대학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가 첫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진로연구, 제12권 제4호, 19-37, 2022. 12.

“대학생의 부정적 진로목표 피드백과 진로목표 조절의 관계에서 진로목표 불일치와 진로모호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3권 제2호, 771-795, 2021. 5.

“대학생 진로미결정 관련변인에 대한 국내연구 메타분석”, 취업진로연구, 제11권 제2호, 59-80, 2021. 6.

“상담자의 대리외상경험과 공감피로의 관계: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발달지원연구, 제10권 제2호, 129-144, 2021. 8.

“사별한 부모의 사망 연령 시기를 맞은 중년여성의 죽음불안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질적탐구, 제7권 제3호, 145-192, 2021. 9.

“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삶의 의미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2021. 9.

“청소년 대상 진로척도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8권 제10호, 2021. 10.

“한국폴리텍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13권 제3호, 473-482, 2021. 12.

“대학생의 긍정정서와 진로적응성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 및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22권 제6호, 367-390, 2021. 12.

“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삶의 의미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180-203, 2021. 12.

“대학생의 진로구성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진로교과목과 진로구성 이론을 중심으로”, 질적탐구, 제6권 제1호, 255-304. 2020. 3.

“코로나 19 이후를 대비하는 온라인 자기명료화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탐색적 접근”,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135-157, 2020. 9.

“진로정서조절 척도 타당화 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2020. 9.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중·고등학생의 온라인 진로상담 호소문제 분석: 커리어넷 온라인 진로상담 사례를 대상으로”,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69-99, 2020. 10.

“부모방임, 공동체의식, 진로정체감의 구조적 관계”,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4호, 173-202, 2020. 11.

“일반고 재학생의 학업중단위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제6권 제4호, 145-191, 2020. 12.

 

□ 활동 중인 학술단체

한국교육학회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진로교육학회

한국카운슬러협회

 

□ 자격증

중등학교 2급 정교사(1982년, 문교부, 자격번호 공사대 제2805호)

상담심리사 1급(2000년, 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번호 제144호)

전문상담사 1급(2002년, 한국상담학회, 자격번호 제62호)

정신보건상담사 1급(2014년, 한국상담학회, 자격번호 제117호)

학교상담전문가 1급(2015년, 한국카운슬러협회, 자격번호 제2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