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사진
이재경
구분
교육공학
전화번호
02)710-9589
이메일
jklee@sookmyung.ac.kr
사이트
사무실
진리관 808호

세부내용

□ 학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문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 전공 (교육학석사)

미국 Indiana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tructional Systems Technology, (Ph. D)

 

□ 주관심 분야

교수-학습체제 설계 및 개발

교수법 및 수업 컨설팅, 원격교육

역량기반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학습전략, 학습과학

 

□ 주요 경력

2001. 3 –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부 교육학전공 교수

2018. 10 –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혁신원장

2022. 3 - 2023. 8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 3주기 평가위원

2021. 8 - 2021. 9  -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평가위원

2021. 9 - 2021. 12  -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 3주기 평가위원

2019. 7 –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실무위원회 위원

2016. 10 – 2020. 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교육연수원 자문위원

2018. 12 – 2019. 11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위원회 위원

2017. 6 – 2018. 5 2017년도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사업관리위원회 위원

2016. 9 – 2016. 11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 2주기 평가위원

2016. 7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 선정 평가위원

2016. 6 - 2016. 7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 2단계 신규선정 평가위원

2016. 5 대학재정지원사업(CK) 평가위원

2015. 11 - 2016. 5 대학구조개혁 평가 후속 컨설팅 위원 (D/E등급대학, 평가제외대학)

2015. 6 - 2016. 5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 사업관리위원회 위원

2016. 5 – 현재 육군인사사령부 발전자문위원

2014. 8 - 2015. 12 민․관․군 병영혁신위원회 위원

2014. 4 - 2016. 4 육군발전자문위원회 위원

2012. 4 - 2014. 3 육군 정신교육 정책자문위원

2013. 4 학부교육선진화 선도대학 평가위원

2010. 9 - 2012. 9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과정정책자문위원회 위원

2006. 2 - 2007. 8 전국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회장

2002. 3 - 2006. 1 전국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부회장

2001. 9 - 2007. 8 숙명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센터장

2004. 2 - 2005. 3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고등교육 및 HRD 분과> 전문위원

2002. 9 - 2003. 12 전국 국립대학 평가위원회 평가위원

2002. 3 - 2004. 2 한국학술진흥재단 대학교육과정분과위원회 분과위원

2001. 9 - 2002. 8 숙명여자대학교 사이버교육원/원격교육연수원 원장

1998. 3 - 2001. 2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교수

1997. 3 - 1998.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책임연구원

1995. 8 - 1997. 2 포스코경영연구소 경영교육본부 교육컨설팅팀 연구위원

 

□ 대표 저서 및 역서

교육공학과 수업(공저)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공저)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공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기반 수업의 설계 및 운영(저서)

학습을 위한 수업의 설계 및 실제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공저)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공저)

협동학습을 위한 참여적 학습자 (공역)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방안 탐색을 위한 사례연구(논문, 주저자)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원격교육 운영 실태 및 질 제고 방안(논문, 공동)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플립러닝 최근 연구 동향 분석(논문, 교신)

A decentralized approach to education powered by blockchain technology(논문, 2저자)

공공기관 퇴직예정자의 퇴직준비교육 참여경험 탐색(논문, 공동)

ADDIE모형의 적용을 통한 중등 예비교사 대상의 저작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논문, 공동)

LMS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온라인 학업성취 예측모형에 관한 사례 연구(논문, 공동)

대학에서의 Blended e러닝 교수법 (논문)

대학원격교육지원사업(UDEC) 성과 분석 연구(연구보고서)
대학 비대면 수업콘텐츠 및 자료개발 지원사업 성과분석 연구(연구보고서)

대학 원격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가이드 연구 (연구보고서)

대학 원격교육 실태 및 만족도 조사(연구보고서)

코로나19에 따른 원격교육의 질 제고 방안 (연구보고서)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평가 및 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보고서)

국가교수학습원의 설치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의 Blended Learning 프로그램 운영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정보화 무관심 고령층의 정보활용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대학생들의 학습형태에 관한 설문조사 연구 (연구보고서)

서울시립대학교 UPGRADE 교수법 (연구보고서)

목포과학대학의 체험식 교육과정 개발 성과에 관한 평가 연구 (연구보고서)

* 그 외 다수의 논문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