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로그인 테이블
회원가입 login 버튼
home sitemap email english sookmyung logo
비쥬얼

교육과정표

홈 > 교육과정 > 교육과정표

일반대학원 전공별 교과목

석사 공통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20972교육공학이론공통3THEORIES OF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론의 변화 동향과 실제 적용의 범위 및 문제점 등을 논할 수 있는 지식을 기르고 나아가 이의 적용을 통해 교육의 제반 문제에 대해 개선 방향을 찾으려는 태도를 기른다.
석사21020127교육과교육과정 공통3EDUCATION AND CURRICULUM

이 강좌는 학부 수준의 교육과정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교과의 가치를 합리화, 정당화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이론들이 교육의 개념과 관련하여 소개되며, 학문탐구 대상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개념들 제시되고 비판적으로 검토된다.
석사21020126교육의
사회문화적이해
공통3SOCIOCULTURAL UNDERSTANDING OF EDUCATION

교육사회학과 교육인류학의 기초적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교육의 사회문화적 원리, 과정, 의미, 기능을 이해하고 한국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구조적, 역사적 안목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석사21020150교육의
심리적기초
공통3PHILOSOPHY OF EDUCATION

심리학의 원리를 이용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달, 학습, 동기, 교수, 심리측정 등의 이론과 방법론을 다룬다.
석사21020125교육철학공통3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의 의미와 목적을 해석하고, 교육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고 비판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 특히 지식, 가치, 도덕, 권력의 개념과 구성과정을 연구한다.
석사21020800교육행정이론공통3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을 지원하는 수단적 기능인 교육행정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행정 이론을 탐구하고, 인접학문분야의 이론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석사21021154생활지도연구공통3STUDIES OF GUIDANCE

생활지도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능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변화하는 사회에 올바르게 적응하도록 지도해야 할 청소년관, 그들의 지도를 위한 이론과 오늘의 한국 청년의 상황에 적절한 생활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석사21021345평생교육연구 공통3INTRODUCTION TO ADULT LEARNING

평생교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대표적 성인학습이론, 학습의 종류, 성인학습자의 특징, 성인교육의 역사 등을 고찰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의 실제를 탐구한다.
교육과정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60018교육과정개발의이론과실제전공3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DEVELOPMENT

이미 잘 알려진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들을 제시하고, 각각의 모형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 인간, 사회에 대한 기본 가정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되는 문제점과 쟁점들을 심도깊게 분석한다.
석사21060017교육과정
연구특강 I
전공3SEMINAR IN CURRICULUM STUDIES I

이 강좌는 교육과정 연구에 관련된 다양한 접근들을 포함하는 연구물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구의 주요 쟁점이나 주제들을 식별하고, 명료화하며, 잠정적인 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개인별 프로젝트 활동을 위주로 전개된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연구와 병행하여 관련 주제나 쟁점에 대한 집단사고 과정으로서의 세미나도 운영된다.
석사21060017교육과정평가 I전공3CURRICULUM EVALUATION I

교육평가 및 교육과정 평가에 관련된 다양한 개념과 접근들이 소개되며, 특히 프로그램 평가의 전략들에 초점이 주어진다. 또한 교육과정 평가와 권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평가의 잠재적 기능 및 평가의 사회적, 정치, 경제적 측면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석사21021418교육본위론탐구I전공3INQUIRY INTO EDUCATIONAL PRINCIPLES I

인간활동의 고유한 영역으로서의 교육의 개념, 내용, 구조 등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연구한다.
석사21060588교육본위론탐구II전공3INQUIRY INTO EDUCATIONAL PRINCIPLES II

I의 고급과정으로써, 인간활동의 고유한 영역으로서의 교육의 개념, 내용, 구조 등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연구한다.
석사21020138교육의
이론과실제
전공3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인문사과학에 있어서의 이론의 특성을 실증주의, 현상학, 비판이론, 포스트이론 등의 다양한 패러다임들에 비추어 규정하고, 거기에 기초하여 교육과정 이론의 성격을 비판적으로 개념화한다.
석사21060262해석학과 교육 I전공3HERMENEUTICS AND EDUCATION I

존재론적 해석학의 이해와 언어이론, 역사이론 등과 교육활동의 관련성 및 시사점을 탐색한다.
석사21060587해석학과 교육II전공3HERMENEUTICS AND EDUCATION Ⅱ

I의 고급과정으로써, 존재론적 해석학의 이해와 언어이론, 역사이론 등과 교육활동의 관련성 및 시사점을 탐색한다.
박사21021551인식론과
교육과정
전공3EPISTEMOLOGY AND CURRICULUM

교육과정과 인식론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인문사회과학의 기초가 되는 주된 인식론의 갈래들을 소개, 비판한다. 특히 객관주의와 상대주의 사이의 전통적인 논쟁이 교육과정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따져보고, 그 잠정적인 대안으로서의 새로운 인식 론을 탐색한다.
교육심리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101928교수심리Ⅰ전공3INSTRUCTIONAL PSYCHOLOGYⅠ

교수 이론을 전반적으로 개관함과 동시에 학습자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탐색한다.
석사21020165교육심리통계Ⅰ전공3EDUCATIONAL PSYCHOLOGICAL STATISTICS Ⅰ

기술 통계에서 얻어진 통계치들을 기초로 전집의 일반적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추리 통계의 이론과 실제기법을 다룬다. T검증, F검증, 2 방법, ANOVA, 비모수적 방법, CR, 변량분석, 정상분포곡선, 변량과 변량간의 상호작용등이 포함된다.
석사21020154교육심리학사전공3HISTORY OF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변천과 발달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각 심리학파의 형성과정과 주장되어온 연구의 사적 사실을 통하여 그것이 현대적 과학적 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종합 규명한다.
석사21020167교육평가이론전공3EDUCATIONAL EVALUATION THEORIES

교육의 과정과 결과를 객관적,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방법이다.
석사21101929동기이론Ⅰ전공3THEORIES OF MOTIVATIONⅠ

성취동기, 학습동기, 내재동기, 외재동기, 귀인동기 등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이론을 광범위하게 취급하여 학습자의 교육 성취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석사21060019문화와 인성전공3CULTURE AND PERSONALITY

인성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현존하는 여러 가지 인성 이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여러 인성 이론을 기초로 한 적용과 활용 등 의제 문제를 문화의 특성과 함께 연구한다.
석사21020152발달심리Ⅰ전공3DEVELOPMENTAL PSYCHOLOGY Ⅰ

인간의 수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신체적 특성 및 지능, 성격, 사회성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 과정과 원인을 과학적으로 탐색하여 교육과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석사21020155성격심리Ⅰ전공3PERSONALITY PSYCHOLOGYⅠ

인간의 성격 구조에 대한 여러 학파의 이론과 견해를 고찰하고, 교육적인 장면에서 인간 성격의 과학적 이해의 기초로 삼게 한다.
석사21060268성인및노년발달전공3ADULT AND LATE ADULTHOOD DEVELOPMENT

성인기와 노년기에 있어서의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현대사회에서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성인기,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사회적 발달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석사21020166실험설계전공3EXPERIMENTAL DESIGN

실험 설계의 기본 원리를 강의하며 실험법에 기초가 되는 제반 심리통계, 심리측정, 연구 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반영해 신뢰롭고 타당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석사21020161심리검사및
측정Ⅰ
전공3PSYCHOLOGICAL TEST AND MEASUREMENTⅠ

인간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가지 심리 측정 방법의 기본적 원리와 방법을 다루며 동시에 상담학생의 특성 및 문제파악에 필요한 각종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채점 및 해석을 실습시키고 이들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시킨다.
석사21060267아동및
청소년발달
전공3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교육받을 아동·청소년을 기대하는 인간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과정의 원리와 원칙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석사21020153인지심리Ⅰ전공3COGNITIVE PSYCHOLOGYⅠ

인지심리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개관하며, 지식의 표상, 학습자의 정보처리과정과 전략을 밝혀 학습과 전이, 문제해결에서 학습자의 개인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고, 아울러 교수에 적용해 교육성취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석사21060269정의적특성과
교육
전공3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으로 동기와 흥미, 성격 등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취급하며, 아울러 교육 성취에서 인지적 특성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탐색한다.
석사21020159학습심리Ⅰ전공3LEARNING PSYCHOLOGYⅠ

학습 이론을 전반적으로 개관하고, 효울적인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발달, 지능, 동기 등의 개인차와 학습과의 관련성을 다룬다.
박사21022282고급교육
평가이론
전공3THEORIES OF EDUCATIONAL EVALUATION

현대 교육평가이론의 지향점, 새로 추구하거나 도전하려는 영역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며, 우리 실정에 맞는 이상적인 교육 평가 방안을 토론한다
박사21101930교수심리Ⅱ전공3INSTRUCTIONAL PSYCHOLOGYⅡ

교수 방법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다루며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적성의 개인차와 교수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효울적인 교수 방법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박사21101931교육심리특강전공3EDUCATIONAL PSYCHOLOGY SEMINAR

개인차, 발달, 학습, 동기, 교수, 심리측정 등의 교육심리학 분야의 논쟁적인 주제를 택해 세미나 형식으로 심도있게 논의해 이론 개발과 현장 적용 방법을 모색한다.
박사21022581다변량분석전공3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본 과목에서는 하나 이상의 종속변수와 다수의 독립변수 간의 관계를 통하여 분석하는 자료분석기법을 논의한다. 특히 중다회귀분석, 정준상관분석, 다변량분산분석, 다변량공분산분석, 판별분석, 요인분석 등이 다루어진다.
박사21021558동기이론Ⅱ전공3THEORIES OF MOTIVATIONⅡ

동기이론의 최근 논쟁점을 심도있게 분석 고찰하고, 아울러 동기 요인들과 학습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동기이론의 교육현장에의 적용을 모색한다.
박사21022279발달심리Ⅱ전공3DEVELOPMENTAL PSYCHOLOGYⅡ

인간 발달을 다룬 주요 이론들의 기본적 특징, 주요 연구 결과, 주요 발달적 주제에 대한 입장, 장단점, 교육적 시사점들을 심층적으로 비교 분석하며, 아울러 그 이론들과 관련된 주요 연구 동향을 밝힌다.
박사21029684상관및
회귀분석
전공3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연구에서 현상간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현상간의 설명정도를 알고자하는 통계기법으로 관계연구의 기본개념과 적용을 배운다.
박사21060595성격심리Ⅱ전공3PERSONALITY PSYCHOLOGYⅡ

인간의 성격 이론에 대한 논쟁점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균형있게 논의함과 동시에 교육적인 장면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박사21022579심리검사및
측정Ⅱ
전공3PSYCHOLOGICAL TEST AND MEASUREMENTⅡ

인간 이해와 교육 성취를 파악하기 위한 여러 심리 측정 방법을 다루며 동시에 각종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채점 및 해석을 실습시킨다.
박사21022580영재교육전공3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의 다양한 이론을 교실상황에 적용할 때 필요한 교수-학습과정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당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논의를 통해 그 해법을 찾는다.
박사21022582인지심리Ⅱ전공3COGNITIVE PSYCHOLOGYⅡ

전통적인 심리측정학적 지능이론을 비롯해 현대의 지능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인간지능 이론의 본질, 측정 및 교육적 활용의 문제를 심도있게 다룬다.
박사21021424창의성과교육전공3CREATIVITY EDUCATION

창의성의 본질을 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조망해 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문제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박사21022281학습심리Ⅱ전공3LEARNING PSYCHOLOGYⅡ

인지심리학의 이론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정보처리 과정과 전략을 과학적으로 규명해 학습이론의 개발과 효율적인 학습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탐색한다.
박사21060599학습장애와교육전공3LEARNING DISABILITIES AND EDUCATION

학교장면에서의 학습장애 학생의 정의와 특성과 교육방법을 이해하고 적용의 실제를 연구한다.
박사21022280학습자의
정의적특성
전공3LEARNER'S AFFECTIVE CHARECTERISTICS

정서, 성격, 흥미, 동기 및 사회성 등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된 최근 이론과 연구 결과를 심도있게 논의하고, 그들과 교육과의 관련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철학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60016교육사상사I전공3HISTORY OF EDUCATIONAL IDEAS I

고대에서 근대까지의 대표적인 교육사상을 연구하여 현재의 교육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을 준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석사21020131교육철학
사이론
전공3THEORIES OF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교육철학사의 고전을 강독함으로써 교육철학·사 연구의 기본적 이론 틀을 마련한다.
석사21021355교육철학특강전공3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철학과 한국교육의 주요 쟁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석사21060319여성주의
교육이론
전공3FEMINIST THEORY AND EDUCATION

교육철학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를 요구하는 여성주의이론과 여성주의교육이론을 검토하고 토의한다.
석사21060231한국교육사전공3HISTORY OF KOREAN EDUCATION

한국의 교육사상과 교육체제의 변화과정을 역사적 맥락과 연결하여 연구한다.
박사21021539교육과
문화변화
전공3EDUCATION AND SOCIOCULTURAL CHANGE

주요한 사회 문화이론을 이해하여 구체적인 교육영역의 쟁점을 규명하고 그 사회 문화적 함의를 연구한다. 특히 민주주의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사회의 이론을 검토 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철학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박사21021543교육사상사II 전공3HISTORY OF EDUCATIONAL IDEAS II

근대의 교육사상을 연구하여 근대교육의 가정, 가능성과 한계를 분석한다.
박사21021540교육적
의사소통이론
전공3THEORIES OF PEDAGOGICAL COMMUNICATION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규정하기 위하여 주요 의사소통이론을 의사소통 형태, 합리성과 도덕발달들에 초점을 두고 분석한다.
박사21021538교육철학의
인식론과
존재론
전공3EPISTEMOLOGY &ONTOLOGY IN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철학의 인식론적 토대(실증주의, 해석학, 비판이론)와 존재론적 토대(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를 검토하고 그들간의 상호연관성을 연구한다.
박사21022278도덕교육과
도덕발달
전공3MORAL EDUCATION &MORAL DEVELOPMENT

도덕교육과 도덕발달이론의 철학적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도덕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박사21060495생각과행위의
철학적이해
전공3SOCIOCULTURAL UNDERSTANDING OF THINKING AND ACTING

일상세계와 학습과정에서 인간의 생각과 행위가 구성되는 과정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교육사회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20796교육과국가론전공3EDUCATION AND THEORIES OF THE STATE

교육과 국가발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고, 각종 발전교육론의 논리적, 실제적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구체적인 교육개발 프로그램의 적합성에 대해서 연구한다.
석사21060263교육과
지속가능한개발
전공3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전 지구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역할과 적절한 기능에 대해 탐색한다. 교육과 경제발전, 특히 개발과 환경간의 역학관계 등에 초점을 두며, 제3세계 국가의 국가 및 경제발전과 교육의 역할에 대해서도 학습하고 토론한다.
석사21020133교육사회학
이론I
전공3TEORIES OF SOCIOLOGY OF EDUCATION I

교육의 사회화, 배분, 정당화 기능을 중심으로 구조기능주의 ,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을 비롯한 교육사회학 주요이론의 가능성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석사21021420다문화사회와
교육
전공3MULTICULTURAL ISSUES IN EDUCATION

현대 사회는 이제 세계화를 넘어서서 다문화, 다인종의 사회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사회 변동의 흐름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이에 다문화사회에 대한 다양한 사회, 정치, 경제, 문화적 논의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더불어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다문화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기능 등을 탐색한다.
석사21020797비교교육연구전공3COMPARATIVE STUDIES IN EDUCATION

한국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국제적 시각에서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 여러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다양한 모습을 비교분석하고 세계체제이론과 같은 비판적 관점으로 그 관련성을 연구한다.
석사21060590비판교육
이론연구
전공3STUDIES OF CRITICAL EDUCATIONAL THEORIES

교육사회학의 다양한 이론 중 특히 비판교육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비판교육이론 또는 신교육사회학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교육의 생산이론과 재생산이론들을 고찰하고 비교 연구 함으로써 교육의 제 영역에 대해 비판이론 관점에서의 접근이 갖는 의미를 모색한다.
석사21060320사회언어학과
교육
전공3SOCIOLINGUISTICS AND EDUCATION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사회언어학적 시각과 방법으로 연구하여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사회문화적 타당성과 적절성을 드높인다.
석사21060264여성과
고등교육
전공3FEMINIST THEORY AND EDUCATION

교육철학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를 요구하는 여성주의이론과 여성주의 교육이론을 검토하고 토의한다.
석사21060589학교교육연구전공3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사회적 조직으로서 학교와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과 경험적 연구들을 탐색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개혁, 조직으로서의 학교와 학교교육과정 분석, 사회계층화에 대한 학교교육의 영향 등이 다루어진다.
박사21021548교육과
정사회학
전공3SOCIOLOGY OF CURRICULUM

학교지식의 구성, 전달, 평가를 일종의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인식하고, 종래의 투입-산출 모형에서 벗어나 학교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 속에서 발견되는 상징적 역동성을 사회학적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박사21021545교육사회학
이론II
전공3THEORIES OF SOCIOLOGY OF EDUCATION II

선수과목인 <교육사회학 이론 Ⅰ>의 연장, 심화과정으로 최근에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토대로 한국교육의 현실과 문제에 대한 통찰력의 향상과 함께 현장 연구수행에 필요한 이론적 역량을 기른다.
박사21021544교육사회학
특강II
전공3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II

<교육사회학 특강Ⅰ>의 심화과정으로, 한국교육의 주요과제 및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교육사회학연구들의 연구동향과 주요쟁점들을 심층적이고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는데 필요한 학술적 포럼을 마련한다.
박사21021546 교육의
정치경제학적
이해
전공3POLITICAL ECONOMY OF EDUCATION

생산, 노동, 권력, 이데올로기 등 교육의 정치경제학적 분석에 따르는 주요 쟁점들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실천론적 차원에서의 연구를 수행한다.
박사21022576다문화교육론전공3THEORIES AND PRACTIC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다국적, 다인종, 다문화사회에서 교육의 역할은 예전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해졌으므로, 학교교육의 성격, 구성, 내용 및 과정전방에 걸쳐 다문화교육은 이제 피할 수 없는 현실임을 고려하여, 이 수업은 다문화교육 및 교육과정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학습을 수행한다.
교육행정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20805교육개혁론전공3REFORM AND INNOVATION IN EDUCATION

교육개혁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배경을 이해하고, 교육을 둘러싼 제집단간의 이해 및 역학관계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교육개혁사례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석사21020804교육인사행정전공3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교육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역인 인사행정의 본질과 체제를 이해하고, 교육자격제도, 신규임용제도, 근무평정, 승진 및 전적·전직, 연수, 보수, 복지 및 후생 등에 대한 현황과 문제 등을 분석한다.
석사21020802교육재정학전공3EDUCATIONAL FINANCE

교육재정의 구조와 현황, 교육재정 확보, 배분, 운영 등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재정의 실제를 이해하고, 교육재정의 역할과 기능, 한계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석사21020801교육정책론전공3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본질과 정책결정과정을 분석하고, 정책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집단을 탐색하며, 구체적인 교육정책 사례를 분석한다.
석사21020803교육조직론 전공3SCHOOL ORGANIZATION

조직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조직의 구조와 기능, 학교조직의 본질 등을 고찰한 후, 교육조직이론에 관한 비판적 안목을 기른다.
석사21060591장학론전공3THEORY OF SUPERVISION

장학의 역사적 발달과정, 이론, 본질 및 개념 등을 탐구한 후, 다양한 장학의 방법을 이해하고, 장학의 실제 등을 분석한다.
박사21021995고등교육론전공3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의 발전과정, 목적과 이념, 구조와 기능, 조직과 재정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등교육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박사21022578교원교육론전공3THERORY OF EDUCATION

교원교육의 이론을 분석한 후, 교원교육의 주요 문제와 쟁점을 중심으로 논의를 통해 대안을 모색한다.
박사21021997교육경제학전공3ECONOMICS OF EDUCATION

교육에 관한 경제학적 분석, 즉 교육의 비용과 수익, 교육생산함수, 교육과 소득분배, 교육재원 분배의 효율성 및 평등성 등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박사21022577교육법규및제도전공3EDUCATIONAL LAW AND EDUCATIONAL SYSTEMS

교육행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교육관련 법규의 구조와 내용을 파악한 후, 교육제도의 이념과 현상을 분석한다.
박사21021996교육자치제도전공3EDUCATIONAL AUTONOMY SYSTEM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과 원리, 발전과정, 현행제도의 문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방교육자치제도를 이해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박사90001076교육정책
사례연구
전공3Case Study of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사례 중심으로 교육정책의제 형정과정과 교육정책 결정과정의 정치적·사회적·교육적 제문제를 깊이 있게 탐색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박사90001075교육재정
사례연구
전공3Case Study of Educational Finance

교육재정의 실제를 사례 중심으로 연구하여 교육재정 현상의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안목을 기른다.
박사21022290교육지도성연구전공3STUDIES IN EDUCATION LEADERSHIP

교육지도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도성 이론의 유형 및 발전과정, 교육지도성의 특수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박사21060444교육행정세미나전공3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문제, 교육정책의 쟁점 등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적 관점을 형성한다.
교육공학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60607고급e-러닝
콘텐츠개발
전공3ADVANCED COURSE OF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다양한 분야의 이러닝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른다.
석사21021421교육공학
연구분석I
전공3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I

교육공학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주제, 쟁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현장 적용성 및 시사점을 논의한다.
석사21060601교육공학
연구분석II
전공3ANALYSIS OF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Ⅱ

교육공학연구분석Ⅰ의 심화과정. 교육공학의 주요 연구 논문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자신의 연구주제를 택하여 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
석사21060602교육요구분석전공3EDUCATIONAL NEEDS ANALYSIS

교육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기 위해 교육 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책을 처방한다.
석사21021423교수법이론과
실제
전공3THEORIES AND PRACTICES OF INSTRUCTIONAL METHODS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시사점을 논의한다.
석사21020980교수설계및
개발
전공3THEORY OF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체제적 교수설계, 대안적 교수설계, 인지과학적 교수설계, 구성주의 교수설계 이론 등 교수설계 이론모형을 중심으로 교수분석, 설계, 개발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검토하고 학교교육과 산업체 사원교육에 적합한 모형을 탐색한다.
석사21101858기업교육과
역량평가시스템
전공3CORPORATE EDUCATION AND COMPETENCY EVALUATION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조직에 필요한 역량기반의 다중 평가시스템의 개념, 원칙, 그리고 실행을 학습한다.
석사21021422학습전략전공3LEARNING STRATEGIES

학습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학습 전략 및 실제 적용 사례를 탐색하고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석사21020977e-러닝설계

웹2.0설계I
전공3DESIGN WEB BASED INSTRUCTION &WEB 2.0 I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WEB BASED INSTRUCTION 개발을 위해 관련 이론과 방법론을 숙지하고, 저작도구의 사용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WBI체제를 설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웹기반 교수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력, 자원 등에 대한 검토도 수행한다.
석사21021163e-러닝
컨텐츠개발
전공3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다양한 분야에 걸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박사21029687교육공학
고급세미나
전공3EDUCATIONAL TECHNOLOGY ADVANCED SEMINAR

교육공학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이론, 주제, 쟁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현장 적용성 및 시사점을 논의한다.
박사21101857기업교육
방법론
전공3METHODOLOGY OF CORPORATE EDUCATION

교수적 맥락에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시뮬레이션과 개념적 모델을 설계하고 사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시뮬레이션 기반의 학습에 대한 연구수행을 위한 통합적 프로임워크를 연구한다.
박사21060600e-러닝및
웹2.0설계II
전공3DESIGN OF E-LEARNING &WEB 2.0 Ⅱ

e-러닝설계및웹2.0Ⅰ의 심화과정.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e-러닝 프로그램 및 웹2.0의 설계를 위해 관련 이론과 방법론을 숙지하고, e-러닝 및 WEB 2.0의 설계를 실습한다.
상담 및 생활지도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60593노인상담전공3THE AGED COUNSELING

현대사회의 노인문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노년기의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년기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상담방법을 모색한다.
석사21101391 상담과
심리검사Ⅰ
전공3ASSESSMENT IN COUNSELING

상담현장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각 영역별 심리검사 종류와 검사실시 방법을 학습한다.
석사21021160상담기법전공3COUNSELING SKILLS

상담을 진행할 때 상담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태도 및 기술들을 기른다.
석사21021161상담연구방법론전공3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상담분야의 이론 및 실천적 발전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기초적인 상담연구의 방법을 익힌다.
석사21021156상담이론전공3THEORIES OF COUNSELING

상담이론과 관련된 논문들과 단행본들이 세미나형식으로 연구된다. 이 강좌에서는 창조적인 상담이론 모형을 구축해볼 것이 요구된다.
석사21021158이상심리학전공3ABNORMAL PSYCHOLOGY

정상과 이상행동의 차이를 구분하고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 성격, 신경증, 정신장애의 증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그에 대한 치료방안을 탐색한다.
석사21022284진로상담Ⅰ전공3CAREER COUNSELING

진로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탐색, 선택, 준비과정에 효율적으로 상담 지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석사21021157집단상담전공3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들을 검토하고,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고안해본다.
석사21060493청소년상담의
실제
전공3COUNSELING OF JUVENILE DELINQUENCY AND DRUG ABUSE

다양한 청소년 비행의 성격과 특징들을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약물남용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다.
박사21022285가족상담전공3FAMILY COUNSELING

다양한 가족 상담 이론들을 개관해보고, 상담자로서 가족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안목을 발달시킨다.
박사21029683고급상담이론전공3ADVANCED COUNSELING THEORIES

전문적으로 심화된 상담의 제 이론들을 연구하고, 이론의 적용에 대한 방법을 모색한다.
박사21060592다문화상담전공3MULTI-CULTURAL COUNSELING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내담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이론과 방법을 모색하고, 다문화 상담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박사21101392상담과
심리검사Ⅱ
전공3ADVANCED ASSESSMENT IN COUNSELING

상담현장에서 활용하는 투사적 심리검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검사 실시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사례 분석과 검사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박사21022288상담교육및
수퍼비젼
전공3COUNSELING SUPERVISION

상담수련생의 상담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의 개관을 통하여 상담자 교육의 문제를 연구한다.
박사21022286상담및
심리치료강독
전공3READING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고전 및 최근이론을 원전을 통하여 학습한다.
박사21022287상담실습및지도전공3PRACTICUM COUNSELING

개인 상담 과정에서 상담의 시작, 상담의 진행과정 및 종결, 개입방법 등에 관하여 지도 교수의 감독과 지도를 받으며 실습한다.
박사21022289상담연구세미나전공3SEMINAR IN COUNSELING RESEARCH

상담연구의 최근이론과 쟁점들을 살펴보고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기존의 가설 이론에 관한 문헌적 검토, 문제제기,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박사21022283상담철학전공3PHILOSOPHY OF COUNSELING

상담분야의 이론 및 실천적 발전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기초적인 상담연구의 방법을 익힌다.
박사21060594상담행정및
경영
전공3COUNSELING ADMINISTRAION AND MANAGEMENT

효율적인 상담센터 운영을 위한 사업 기획, 조직 관리 및 경영에 관한 실무 지식을 습득한다.
박사21100658진로상담세미나전공3SEMINAR IN 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 대상별, 진로개발 단계별, 내담자 호소문제 유형별로 적합한 상담기법을 학습하여 이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박사21100659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전공3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Group Counseling Program

집단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과학적인 논리에 근거하여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평생교육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21369경력개발과
HRD컨설팅
전공3HRD CONSULTING IN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의 제반 개념과 이론 등을 탐구한 후 조직 내 개인의 문제해결과 적응 및 성장을 도모하고 조직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경력개발의 계획, 관리, 평가 등과 관련된 연구를 분석하여 실제에 활용한다.
석사21101394시민사회와
평생교육
전공3CIVIL SOCIETY AND LIFELONG EDUCATION

시민사회의 활동 속에 내재되어 있는 학습의 의미를 이해하고, 시민사회의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탐색한다.
석사21021346인적자원
개발연구
전공3HRD THEORY AND PRACTICE GLOBAL CONTEXT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이론, 구성요소, 원리 등을 탐구하고 글로벌 환경 속에서 다양한 조직의 인적자원개발 활용을 연구한다. 특히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석사21060281평생교육경영론전공3THE 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지정교과목으로, 공익성과 형평성을 중시하는 경영적 접근을 통하여 비영리기관인 평생교육기관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석사21021368평생교육및
HRD 세미나
전공3CRITICAL PERSPECTIVES ON ADULT EDUCATION

평생교육 이론과 연구, 최근 이슈, 그리고 실제에 대하여 비판적 관점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과 관련 있는 비판이론, 여성주의, 인종, 계층, 문화 등이 포함된다.
석사21060556평생교육및
HRD정책
비교연구
전공3COMPARATIVE STUDY IN ADULT EDUCATION &HRD POLICY

평생교육 정책과 관련된 개념과 이론들을 살피고 최근 국내외 평생교육 정책 이슈들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탐구한다. 특히 국내외 공공정책 및 평생교육 정책의 역사, 정책형성과정, 최근 지자체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정책적 이슈 등을 연구한다.
석사21100797평생교육방법연구전공3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지정교과목으로, 교육방법을 실천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와 평생교육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바람직한 평생교육 실천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석사21021347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세미나
전공3PROGRAM DEVELOPMENT FOR ADULT LEARNERS

다양한 조직에서 성인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제반 이론과 기술을 탐구한다. 특히 요구분석, 목표수립, 설계, 평가 등을 포함하며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박사21022520성인교수
학습방법및
상담
전공3TEACHING, LEARNING AND COUNSELLING FOR ADULTS

성인학습을 도와주기 위한 교수전략과 방법, 성인학습자의 학습원칙, 그리고 성인학습자를 위한 상담에 관련된 제 개념 및 원리를 탐구하여 평생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박사21101393성인학습
이론연구
전공3SEMINAR ON ADULT LEARNING THEORY

평생교육에 대한 학문적 접근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성인학습이론의 탐색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학습이 어떠한 원리로 발생하는지를 탐색한다.
박사21101395세계화시대
에서의
평생교육
전공3LIFELONG EDUCATION IN GLOBALIZATION

세계화시대에 대처하는 평생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한 최신 이론과 실천을 탐색한다.
박사21101397평생교육과
노인학습
전공3LIFELONG EDUCATION AND ELDERLY LEARNING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노령화사회에 어떠한 방식으로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을 탐색한다.
박사21101396평생교육과
지역사회발전
전공3LIFELONG EDUCATION AND COMMUNITY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실천을 탐색한다.
박사21022547평생교육및
HRD
고급세미나
전공3ADVANCED RESEARCH SEMINAR IN ADULT EDUCATION & HRD

평생교육 및 HRD 영역에서 연구과정의 개념적 논리적 이해를 증진하고, 연구의 역할, 연구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기존 연구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최근의 연구주제 등을 파악한다. 또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발표한다.
박사21100657평생교육
실습세미나
전공3SEMINAR ON LIFELONG EDUCATION PRACTICE

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지정교과목으로, 평생교육사 실습을 위한 평생교육과 관련된 기본적 지식과 실제를 이해하고 현장실습 경험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고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론
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구분학점영문 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석사21021419양적연구
방법론Ⅰ
공통3RESEARCH METHODOLOGY IN SOCIOLOGY OF EDUCATION Ⅰ

교육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양적 연구방법의 논리와 기법을 익힌다.
석사21021356질적연구
방법론Ⅰ
전공3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Ⅰ

질적연구의 패러다임과 방법론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를 분석하여 연구수행 능력을 개발한다.
박사21022528양적연구
방법론Ⅱ
전공3RESEARCH METHODOLOGY IN SOCIOLOGY OF EDUCATION Ⅱ

교육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고급의 양적 연구방법의 논리와 기법을 익힌다.
박사21022575질적연구
방법론Ⅱ
전공3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Ⅱ

질적연구의 패러다임과 방법론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를 분석하여 연구수행 능력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