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로그인 테이블
회원가입 login 버튼
home sitemap email english sookmyung logo
비쥬얼

교육행정전공

홈 > 전공소개 > 교육행정전공

교육행정전공 소개

교육행정은 교사-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돕는 제반 행정적, 제도적 활동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제반 활동이라 함은 구체적으로 학급경영, 학교경영, 교원인사, 장학, 교육제도, 교육조직을 의미합니다. 앞의 소개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행정 분야의 연구는 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과 실용적(practicability)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교육행정을 전공하게 되면 교육행정이론, 교육정책론, 교육개혁론, 교육인사행정, 교육재정학, 교육조직론, 장학론, 교육재정사례연구, 교원교육론, 교육정책사례연구, 고등교육론, 교육경제학, 교육법규 및 제도, 교육자치제도, 교육지도성연구, 교육행정세미나와 같은 과목을 배우게 되는데, 이들 강의에서 이러한 교육행정 연구의 특징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교육행정학이란 이것이며, 이것을 공부하고 있다.”라는 단순한 표현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공부하다보니, 교육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기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됩니다.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거대한 교육조직의 행정가를 상상한다면 교육과 연계된 영역에 모두 관심과 심혈을 기울이게 되는 것처럼, 교육행정을 공부하는 학생이 교육의 다양한 영역을 연구해야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여성지도자가 부각되는 시점에서, 여성교육행정가의 안목과 마인드를 지닌 지도성을 양성하는 학문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육행정은 매우 실질적인 학문입니다. 교육행정은 기존의 이론을 학습하고 연구하기도 하지만, 이론을 형성하고 수정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교육현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육조직이 갖는 문제점을 찾아내어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시·도교육청, 대학조직, 교육부, 기타 교육관련 연구기관에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가 교육행정 영역에서는 가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하려면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교육행정인의 이미지를 ‘쿨’하다 표현하면 어울릴까요? 물론 교육행정전공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과정에서 이런 이미지를 갖기는 쉽지 않겠지요. 장기간 훈련받고 노력한다면 멋진 교육행정가의 모습이 되어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행정은 희망의 학문입니다.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교육조직의 역할이 증대될수록, 교육행정의 연구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교육활동 모든 제반 영역의 조직과 제도의 개선과 발전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하고, 문제점과 개선안을 인식하는 일이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교육행정연구의 가치는 매우 희망적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교육행정 전공분야는 훌륭한 지도교수님을 모시고, 멋진 교육행정 학생들이 모여 성실히 학문을 연마하는 학문 공동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