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란 사진
김미란
구분
교육사회 교육학일반
전화번호
02)2077-7590
이메일
yellmiran@sookmyung.ac.kr
사이트
사무실
진리관 807호

세부내용

□ 학력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과(문학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 박사)

 

□ 주요 경력

경성고등학교 교사

창원대, 숙대, 동덕여대 강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연구강사

 

□ 대표 저서 및 역서

마이클 애플, 제프위티, 나가오아키오 편, 비판적 교육학과 공교육의 미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을 재검토한다. 원미사(2011).

 

□ 주요 논문

'육아공동체'에서 부모참여의 가능성과 한계: 가족에 의한 공동체의 형성과 경계들. 교육사회학연구 18(3), 2008.

"청소년연구의 새로운 방향모색: 하위문화연구와 이행연구의 비판적 검토", 미래청소년학회지 제9권 제2호, 2012.

"청소년 이행과 '위기청소년' 담론에 대한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제22권 제1호, 2012.

"대학생들은 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라 어떻게 다른 대학생활을 경험하고 있는가?", 교육사회학연구 제24권 제2호, 2014.

"사회통합전형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관한 연구: 농어촌 특별전형 학생들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5호, 2014.

"80년대 대학의 학생문화: 비판적 학습과 문화적 실천의 장", 한국교육사학 제37권 제1호, 2015.

공동육아의 생태교육과 공동체적 관계.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8(3), 2016.

빈곤문화와의 대면: 교육봉사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16(1), 2018.

생태공동체적 실천: '지역'의 가능성과 의미. 한국산림휴양학회지 22(1), 2018.

청소년자원봉사의 정책담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 청소년시설환경 18(1), 2020.

생활예술동호회의 문화적 실천이 갖는 가능성과 한계: 하늘마을 극단 청명의 사례. 교육사회학연구 30(2), 2020.

청소년자원봉사의 봉사학습론에 대한 비판적 탐색. 청소년시설환경 21(4). 2023.

대학생의 교육봉사 경험과 '봉사'의 의미구성 과정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